출산이 다가오면 할 일 중 하나는 병원과 산후조리원에서 지낼 짐을 챙기는 것입니다.
제왕절개를 하면 5~7일가량을 병원에서 지내고, 산후조리원에서는 2주 생활하는 것이 보통이라서 20일 가까이 집을 떠나 있게 되는데요.
짧지 않은 시간이니만큼 많은 것이 필요하지만 출산이 처음인 산모는 무엇이 필요하고, 필요하지 않은지 고민이 됩니다.
오늘은 꼭 챙겨야 할 출산가방 리스트와 챙기지 않아도 되는 준비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산후회복을 위한 아이템
산후조리원에서 지내는 이유는 산모의 회복이기 때문에 편하게 출산으로 지친 몸을 위한 아이템은 필수입니다. 아래의 항목들은 출산가방 리스트에 반드시 챙겨가세요.
1) 텀블러와 빨대
아기를 낳으면 몸을 일으켜 앉기가 쉽지 않습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붓기도 빨리 빠지고 모유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시시때때로 물을 편하게 마시기 위해서는 물을 편하게 마실 수 있는 대용량 텀블러와 빨대가 있으면 훨씬 편합니다. 붓기제거나 모유수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차를 함께 챙겨가는 것도 좋습니다. 일회용 수세미와 약간의 세제도 챙겨가세요.
2) 영양제
출산 후에는 산모의 체력이 급격히 저하되고 수유를 위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철분제, 칼슘제, 유산균, 비타민D는 출산 후에 챙겨 먹으면 좋은 영양제입니다.
3) 손목보호대
출산 후 약해고 부어 있는 손목이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누웠다가 일어날 때, 모유수유할 때 손목관절을 많이 사용하므로 하루 종일 손목보호대를 착용하면 좋습니다.
4) 임부레깅스, 양말
병원이나 산후조리원 실내는 대체로 따뜻하지만, 자칫 찬 바람이 맨살에 닿으면 좋지 않으므로 원복 내에 입을 수 있는 레깅스나 내복, 양말 등을 가져가면 좋습니다. 샤워를 자주 할 수 없으므로 땀 흡수가 잘 되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양말은 발목을 너무 조이지 않는 것을 선택합니다.
5) 흉터연고와 흉터밴드
제왕절개 산모는 수술 흉터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연고와 밴드 중 더욱 편한 것을 골라서 사용하면 됩니다. 병원 앞에는 약국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의사에게 처방받은 후 약국에서 구매해도 괜찮습니다.
6) 튼살크림
이미 튼살이 생겼더라도 튼살크림을 바르면 어느 정도 완화 효과가 있으므로 꾸준히 발라줍니다.
7) 대형생리대, 비데용 물티슈
오로는 출산 후 3~4주까지 배출됩니다. 산모패드는 모든 산부인과에서 제공되지만 착용이 불편할 수 있고, 산후조리원에서는 제공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밤중에 사용하는 오버나이트 생리대를 가져가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팬티형 생리대는 속옷처럼 입고 벗어야 하므로 일반 대형 생리대가 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늘 오로가 나오기 때문에 마른 티슈보다는 물티슈를 가져가서 사용하는 것이 깔끔합니다.
8) 수면안대
낮에도 충분히 수면할 수 있도록 수면안대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평상시에 사용했던 베개나 바디필로우를 가져가는 것이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출산가방 리스트. 이 아이템들은 한 번 고민해 보세요 - 수유복, 회음부방석, 좌욕판, 산모패드, 산후복대, 찜질팩 : 병원과 조리원에 구비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압박스타킹 : 부종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병원에나 산후조리원에서는 주로 누워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리를 높게 두고 누워있는 것만으로 압박스타킹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2. 모유수유에 필요한 출산가방 리스트
9) 수유브라, 수유패드
출산 후에는 급격히 젖이 불어오기 때문에 받쳐줄 수 있도록 브라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브라를 착용하면 앞부분에 후크나 단추가 있어서 수유하기에도 편하며, 브라가 모유로 젖지 않도록 안쪽에 수유패드를 붙여두어야 합니다.
10) 가제손수건
신생아는 먹다가 자주 게워내며, 산모도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손수건 하나쯤은 주머니에 늘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11) 유축기, 유축기 깔때기
유축기는 대부분의 산후조리원에 구비되어 있지만 산부인과의 경우, 공용으로 사용해야 하며 유축기 깔때기는 따로 구매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축기를 구매할 계획이 있거나 이미 가지고 있다면 준비해서 가도 좋습니다.
출산가방 리스트, 이 아이템들은 한 번 고민해 보세요 - 분유, 젖병, 수유쿠션, 수유복 : 대부분의 병원과 조리원에서 제공됩니다. 모유수유가 아닌 분유수유를 고려하시는 분이라면 미리 원하는 제품을 구매 후 가져가시는 것 또한 추천 드립니다. - 모유저장팩 : 아기가 신생아일 때는 수시로 수유하며, 유축할 경우 젖병으로 전달할 경우가 많아서 잘 쓰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 유두보호크림, 유두보호기 : 유도트러블이 생긴 이후에 구매해도 늦지 않습니다. 유두보호크림은 아기 기저귀 발진크림과 겸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