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입덧시작시기 / 입덧에 좋은 음식 추천

by 담이맘 2023. 3.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육아 커뮤니티, 아이엠마미 블로그입니다.

 

새로운 생명이 찾아왔다는 기쁨은 아주 잠시, 갑작스레 시작된 입덧으로 초기 임산부들은 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임산부의 50~80%가 겪을 만큼 흔한 임신 증상 입덧, 
입덧은 언제 시작해 언제 끝나며 완화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입덧시작시기

입덧은 보통 임신 5~6주 정도에 시작해 9~10주에 가장 심하고 16~18주 정도면 사라지지만 그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입덧의 기간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2. 입덧하는 이유는?

입덧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태반에서 분비되는 융모막 호르몬(human chorionic gonadotropin, hCG)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측만 하고 있습니다.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면 ‘융모’라는 조직이 발생하는데 이는 수정란에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융모상선 호르몬을 분비하고, 이 호르몬이 구토 중추를 자극해 입덧을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혈중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증가하고 갑상선 호르몬, 아연 농도 변화가 변하면서 입덧을 유발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3. 입덧 증상은? 

차이가 있지만 임산부 중 절반이 구역과 구토를 겪으며, 전혀 아무것도 먹지 못하고 물만 마셔도 토를 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4. 입덧이 너무 심하다면?

입덧이 너무 심해서 탈수가 오거나 체중이 임신 전 체중의 5% 이상 감소한다면 병원에 방문해 의사와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임산부 결핍과 대사 이상을 초래해 임산부뿐 아니라 태아의 성장과 발달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5. 입덧은 유전?

보통 어머니의 입덧이 심하면 딸도 심할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결과가 있긴 하나, 아직 충분히 밝혀진 것은 아닙니다. 같은 사람이라도 첫째와 둘째 아이를 가졌을 때의 입덧 강도와 양상이 다른 경우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6. 입덧 완화 방법

입덧을 유발하는 특정 냄새나 음식을 피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그리고 한 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는 허기가 사라질 정도로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 상태에서는 메스꺼움을 더 잘 느끼게 되기 때문에 끼니를 거르지 않는 게 중요하며, 물도 마찬가지로 자주 조금씩 마셔야 합니다. 물을 마시기 어렵다면 스포츠음료나 과일주스, 차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또 생강캡슐이나 비타민B6가 입덧을 완화한다는 연구가 있기 때문에 복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치의와 상담을 통해 입덧을 완화하는 약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입덧에 안 좋은 음식

- 콩, 양파, 양배추, 브로콜리
- 향이 강하거나 자극적인 음식
- 지방이 많은 음식 : 튀긴 음식, 중식, 크림
- 철분이 풍부한 음식
- 카페인, 알코올이 함유된 음료

입덧에 도움 주는 음식 ​
- 찬 음식 : 미지근하거나 뜨거운 음식보다는 찬 음식이 냄새를 덜 느끼게 함.
- 상큼한 음식이나 과일 : 모과, 매실, 레몬, 토마토, 키위, 귤
- 저지방 단백질 식품 : 살코기, 껍질을 제거한 닭고기, 달걀, 두부 등
- 소화가 잘되는 탄수화물 식품 : 면, 감자, 시리얼, 크래커, 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