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육아 커뮤니티, 아이엠마미 블로그입니다.
튼살은 의학용어로 팽창선조라고 부르는데요.
임신 중 튼살은 임산부 10명 중 8~9명이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튼살이 일단 생기면 이전의 상태로 100% 돌아가기 어려우므로
튼살이 아직 생기지 않은 임산부에게는 공포의 대상이며,
출산한 어머니들에게는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고생을 보여주는 훈장이기도 합니다.
1. 튼살, 언제 생길까? 튼살 생기는 이유
임신 튼살은 보통 임신 20주, 임신 6개월부터 본격적으로 생깁니다. 이때부터 태아의 성장속도가 빨라지며 임산부의 체중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임신으로 인한 튼살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피부가 과도하게 늘어나는 과정에서 피부 진피의 단백질인 콜라겐과 엘라스틴 조직층이 갈라지면서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임신 중 호르몬 변화와 유전적 요인과도 관련이 있다는 설도 있습니다.
2. 튼살이 생기는 부위
튼살은 아랫배, 가슴, 허벅지 등의 살이 급격히 팽창하면서 피부가 약하고 여린 부위나 살이 접히는 부위 위주로 생깁니다. 살이 트는 부위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른데 배꼽 중심에서부터 자줏빛 선이 나타나며 가슴에는 유두와 유륜 방향으로 줄무늬가 생기고 엉덩이와 허벅지에는 수직 방향으로 튼살이 나타납니다.
3. 튼살이 생기는 3단계, 붉은 튼살에 주목!
튼살이 처음 생길 때는 피부 팽창 부위가 홍조를 띠면서 가려움이 생깁니다. 피부 속에서 탄력섬유가 팽창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끊어지고 있는 중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전용크림을 바르고 마사지하면 피부 표면에 살이 트는 것을 많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피부 표면에 붉은색 튼살이 나타나는 단계입니다. 이때 부지런히 마사지를 하거나 연고, 크림을 바르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고, 레이저치료를 계획하고 있다면 산후조리를 마치고 바로 피부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은 이유도 이때 효과가 더욱 크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단계는 붉은빛 튼살이 진주빛으로 옅어지며 쭈글쭈글한 자국으로 남는 시기입니다. 안타깝게도 이미 옅어진 튼살은 매끄러운 피부로 회복되기는 힘듭니다.
4. 이미 생긴 튼살,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
1) 비타민 A 계통 연고 바르기
붉은색을 띤 초기 튼살에는 피부재생 효과가 있는 비타민A 유도체 연고를 2~3개월 정도 바르면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A를 과다복용할 경우 태아의 기형이나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 후 결정해야 합니다.
어떤 튼살크림이 좋을까? 튼살크림은 임산부만 발라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튼살이 생긴 이후에도 식물성 오일이 풍부하게 함유된 제품으로 보습해주면 어느 정도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편도유, 호호바, 시어버터, 아보카도, 맥아, 올리브오일 등이 좋습니다. 코코넛 오일이 들어간 제품도 튼살을 줄여주고 피부에 수분을 더해주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
2) 햇빛노출 피하기
이미 생긴 튼살은 자외선에 직접 노출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튼살 자국이 더욱 짙게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튼살 레이저 치료 중이시라면 효과를 위해 더더욱 자외선에 직접 노출을 시키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3) 병원치료
튼살 레이저 치료는 끊어진 콜라겐 섬유세포를 자극해 콜라겐을 재형성시켜 기존 피부와 거의 탄력이 같도록 시술하는 방법입니다. 이때에도 튼살 전용 크림을 함께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술은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 꾸준히 받아야 하며, 붉은 튼살일 때 시술을 받으면 더욱 좋지만 오래된 흰색 튼살을 제거하는 치료방법도 있으니 너무 불안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4) 스크럽
샤워할 때 스크럽제로 튼살이 생긴 부위에 발라준 다음 원을 그리며 부드럽게 마사지해 주고, 샤워 후 따끈한 물수건으로 마사지 부위를 덮어 피부가 불그스름해지면 튼살 부위에 튼살 전용제품이나 AHA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얇게 바른 다음 살을 조금씩 잡아 반죽하듯 주무릅니다. 가볍게 살짝 꼬집고 손가락 끝으로 두드려줍니다.
5. 튼살 생기기 전인가요? 튼살 예방법을 기억하세요
1) 튼살 마사지
샤워 후 수건으로 물기를 닦은 상태에서 크림이나 오일을 바르고 튼살이 생기기 쉬운 부위를 마사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침에는 유분이 적고 흡수가 잘 되는 로션이 좋고 저녁에는 유분이 풍부한 크림타입 제품을 바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편안한 속옷 입기
몸을 조이는 속옷은 신진대사를 방해해서 몸을 붓게 하는 원인이 되므로 입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염분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몸속 수분이 충분하도록 물도 적당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체중관리하기
임신 튼살은 임신 후기에 체중이 지나치게 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방법입니다. 임신 중 체중은 전체 기간에서는 10~15kg, 한 달에는 1.5kg씩 증가하는 것은 정상입니다. 또 태아가 잘 자라고 있다면 1주일에 3~4회 정도 실내 걷기, 체조 등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시면 혈액순환과 체중관리, 피부탄력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방법들과 건강한 생활 습관, 영양가 풍부한 음식을 통해
얼마든지 이전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으니
튼살 때문에 너무 걱정하시 마세요,
그리고 꼭 기억해 두세요,
엄마가 된 당신은 그 어느 때보다 아름답습니다.